트위터 좋아요 구매 [책과 삶] 맥스웰·맥심·아메리카노…‘소비 역사’를 보면 한국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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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좋아요 구매 소비의 한국사김동주 등 5인 지음 서해문집 | 320쪽 | 2만1000원2023년 한국인은 연간 405잔의 커피를 마신다. 전 세계 평균(152잔)을 훌쩍 뛰어넘는 커피 소비 대국이다. 100여년 전 국내에 선보인 커피는 1950년대 미군 기지에서 흘러나온 커피로 대중화되기 시작해 동서식품의 맥스웰하우스(1970년)·맥심(1980년)으로 이어진 인스턴트 커피가 전 국민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2009년 장기하와 얼굴들이 ‘싸구려 커피’라는 곡으로 커피믹스를 노래하던 그 시절, 인스턴트 커피의 대명사 ‘믹스커피’의 인기는 정점을 지나고 있었다. 이를 기점으로 커피의 취향은 밥 한끼 값에 육박하는 ‘아메리카노’로 바뀌기 시작한다.1963년 국내에 라면시대를 연 삼양라면은 1970년대 후반까지 ‘라면 왕국’을 이끌었다. 하지만 1980년대 들어 농심이 사발면, 너구리, 신라면 등 메가히트 상품을 쏟아내며 판도를 바꾼다. 부동의 1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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