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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이지] 쿠팡은 왜 로켓배송을 중단하겠다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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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복한
댓글 0건 조회 7회 작성일 24-06-25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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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How did I ever live without Coupang?) 고객들이 이런 질문을 하는 세상을 만들게 하는 것이 쿠팡의 목표라고 합니다. 정말 쿠팡이 없는 세상을 상상조차 하기 어렵다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쿠팡은 상품을 직매입해 자체 물류창고를 통해 ‘로켓배송’을 해주는 ‘배송 혁신’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주문하면 다음날 배송비 없이 받을 수 있고, 늦은 밤 주문해도 다음날 새벽이면 배송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매달 기꺼이 월회비를 내는 유료가입자 1400만명을 유치했죠. 그런데 쿠팡이 최근 갑자기 로켓배송이 중단될 수 있다고 하자 소비자들은 당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지금 쿠팡 애플리케이션을 켜서 검색창에 ‘생수’를 검색해볼까요. 현재 시각 제 검색 결과 최상단에는 ‘탐사수 무라벨’ 500㎖ 24개 묶음상품이 나타납니다. 2·4·7·8위 제품도 모두 ‘탐사’ 브랜드네요.
탐사는 쿠팡의 자체브랜드(PB) 상품입니다. 휴지나 물티슈 등 다른 상품을 검색해도 쿠팡 PB상품이 상단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쿠팡에 입점한 오픈마켓 제품보다 로켓배송 상품, 즉 쿠팡이 매입해두었다가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상품이 검색 순위 상단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고요.
이는 실제로 쿠팡 PB 생수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아서가 아니라, 쿠팡이 ‘알고리즘 조작’을 통해 인위적으로 검색 상단에 노출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입니다. 쿠팡이 PB상품과 직매입 상품을 검색순위 상단에 올리기 위해 실제 검색 순위를 무시하고 알고리즘 마지막 단계에서 인위적으로 순위를 조정했다는 것이죠. 임직원들을 동원해 자사 PB상품에 유리한 구매 후기를 달게 한 점도 문제삼았습니다.
공정위는 지난 13일 쿠팡과 쿠팡의 PB 전문 자회사 씨피엘비(CPLB)에 140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이는 공정위가 유통업체에 부과한 과징금 액수 중 가장 큰 규모라고 합니다. 그러자 쿠팡이 공정위 제재대로라면 로켓배송이 중단될 수도 있다며 강력 반발한 것입니다.
쿠팡이 공정위 제재 당일 배포한 입장문 내용은 이렇습니다. 다소 길지만 쿠팡의 주장을 이해하기 위해 해당 부분을 모두 옮겨보겠습니다.
쿠팡은 다른 오픈마켓과 달리 매년 수십조원을 들여 로켓배송 상품을 직접 구매하여 빠르게 배송하고 무료 반품까지 보장해왔습니다. 고객들은 이러한 차별화된 로켓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쿠팡을 찾고, 쿠팡이 고객들에게 로켓배송 상품을 추천하는 것 역시 당연시해왔습니다.
로켓배송 상품을 자유롭게 추천하고 판매할 수 없다면 모든 재고를 부담하는 쿠팡으로서는 더 이상 지금과 같은 로켓배송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렵고 결국 소비자들의 막대한 불편과 피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공정위가 이러한 상품 추천 행위를 모두 금지한다면 우리나라에서 로켓배송을 포함한 모든 직매입 서비스는 어려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쿠팡이 약속한 전 국민 100% 무료 배송을 위한 3조원 물류투자와 로켓배송 상품 구매를 위한 22조원 투자 역시 중단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뜯어보면 이런 내용입니다. 쿠팡이 수십조원어치의 상품을 구입해 창고에 쌓아놓고,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바로 고객들에게 배송하는 것이 바로 로켓배송 서비스죠. 쿠팡이 직매입한 상품이 잘 팔려나가지 않으면 쿠팡이 재고 등의 비용 부담을 모두 떠안는 구조입니다. 그러니 쿠팡으로서는 로켓배송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검색 상단에 직매입 상품을 올려야 한다는 거죠.
쿠팡의 논리는 검색순위 상단에 직매입 상품을 올려놓는 것은 유통업체의 고유 권한인 ‘상품 진열’이라는 겁니다. 로켓배송 상품을 잘 팔리는 곳에 진열해야 로켓배송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고, 이걸 못하게 하면 결국 비용 부담이 커져서 로켓배송을 못하게 된다는 얘기죠.
소비자 측면에서도 쿠팡이 이런 식으로 상품을 진열하는 쪽이 이익이 된다는 게 쿠팡 주장입니다. 소비자들은 출처를 알 수 없는 오픈마켓 상품이 아니라 로켓배송 상품을 사러 쿠팡을 찾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는 거죠. PB상품에 대해서도 같은 논리를 적용합니다. PB상품은 모든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차별화 전략이고, 커클랜드 없는 코스트코나 노브랜드 없는 이마트를 상상하기 어려운 것처럼 쿠팡도 자체 브랜드가 있고 그걸 잘 보이는 곳에 진열했을 뿐이라는 겁니다.
쿠팡의 주장에 대해 공정위는 ‘쿠팡이 여론을 오도한다’는 입장입니다. 공정위는 알고리즘을 조작하고 임직원이 구매 후기를 써서 제재했는데 왜 로켓배송이나 일반적 상품 추천을 금지하는 것처럼 본질을 호도하느냐고 반박했습니다. 검색 순위를 조작하지 않더라도 검색 광고나 배너 광고, 검색 결과에 대한 필터 적용 등을 통해 로켓배송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보여줄 길이 충분히 있다는 거죠.
실제로 쿠팡에는 상품명을 검색하면 로켓배송 상품만 따로 보여주는 필터링 기능이 있습니다. 필터를 체크하면 검색 결과에서는 로켓배송 상품만 볼 수 있습니다. 동종업계에서도 갸우뚱합니다. PB상품을 노출하고 싶으면 브랜드관 등의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알고리즘을 조작해 검색 상단에 올리는 것은 도를 넘은 것이 아니냐는 반응도 접했습니다.
쿠팡은 연일 공정위 제재에 반박하는 입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공정위 결정 당일에는 입장자료를 2차례에 걸쳐 낸 데다 공정위 보도자료에 대한 상세 반박자료를 배포했고, 이후에도 ‘쿠팡 직원 리뷰 조작 없었다는 5대 핵심 증거’, ‘PB상품 노출 제재와 관련해 당사 입장’ 등을 연달아 내놓았습니다.
쿠팡의 모기업 쿠팡Inc는 지난 14일 공정위가 쿠팡의 검색 순위가 기만적이며(deceptive) 한국법을 위반했다고 발표했다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공시하기도 했습니다. 쿠팡Inc는 ‘검색 순위’는 한국과 전 세계 업계 관행이고 쿠팡은 자사 관행이 기만적이거나 한국법을 위반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공정위 결정에 대해 법정에서 적극적으로 소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가장 큰 부분은 ‘로켓배송이 정말 중단될까’이겠죠. 취재하며 접촉한 e커머스업계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 로켓배송 중단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쿠팡은 매출 90% 이상을 직매입 상품에서 올립니다. 유료회원 1400만명을 모은 기반도 로켓배송 서비스입니다. 로켓배송을 중단하겠다는 것은 국내 사업을 접겠다는 뜻이나 다름없습니다.
다만 쿠팡이 예정된 3조원 물류투자와 22조원 상품구매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관측이 엇갈리기도 합니다. 쿠팡은 공정위가 과징금을 부과한 직후 지난 20일로 예정됐던 부산 물류센터 기공식을 취소한다고 통보했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참석해 축사를 할 예정이던 행사가 취소된 것을 가벼이 볼 일은 아니죠. 쿠팡이 투자 재검토에 대한 깊은 고민에 들어갔다고 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하지만 쿠팡이 부지 매입까지 끝낸 물류센터 건설을 엎어버리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동시에 나옵니다.
쿠팡이 실제로 물류나 직매입 투자를 줄인다면 최근 멤버십과 배송 강화에 나선 타 e커머스와의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하기 어렵게 될 수도 있습니다. 투자 축소가 회원 이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고민도 생길 수 있겠죠. 쿠팡은 최근 월회비를 4990원에서 7980원으로 인상했으며 기존 회원도 8월부터는 오른 회비를 내야 합니다. 회원 이탈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할 시기인데, 직매입 상품 규모를 줄이는 것이 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고려 대상일 것으로 보입니다.
가뜩이나 회비 인상으로 여론이 좋지 않은 시기, 로켓배송을 중단할 수도 있다는 쿠팡의 ‘엄포’에 소비자 반응이 싸늘한 것도 회원 유지에는 악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는 왜 고객을 가지고 협박하느냐 류의 글이 다수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법적 절차를 지켜볼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쿠팡은 공정위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낼 계획입니다. 최근 공정위가 기업에 내린 처분이 행정소송에서 무효로 뒤집힌 경우가 여러 차례 있다는 점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도 있습니다. 쿠팡도 2021년 납품업체 갑질 혐의로 부과받은 과징금에 대해 최근 2심에서 무효 판결을 받기도 했습니다. 행정소송에서 쿠팡이 공정위의 논리를 얼마나 뒤집을 수 있을지에 이목이 쏠립니다. 공정위는 곧 검색 순위 조작에 대한 시정명령을 내놓을 예정인데, 시정명령의 수위에 따라 쿠팡이 효력정지 가처분 등을 제기하며 법정 다툼을 벌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쿠팡의 앞길에는 ‘제재 리스크’가 줄줄이 놓여 있습니다. 공정위는 쿠팡이 고객들에게 와우멤버십 가격 인상 동의를 받는 과정에서 눈속임(다크패턴)이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있었는지, 하도급업체에 판촉비용을 전가한 일이 있는지 등을 조사 중입니다. 최근 참여연대 등은 쿠팡이 와우멤버십 회원들에게 쿠팡플레이 무료시청, 쿠팡이츠 무료배달 등의 서비스를 묶어 제공하는 것이 ‘끼워팔기’에 해당한다며 공정위에 신고하기도 했습니다.
러브버그 때문에 집에 들어가기 전에 브레이크 댄스 한판씩 당기고 들어간다.
24일 X(구 트위터)에는 러브버그로 알려진 붉은등우단털파리(이후 러브버그)가 확산하면서 불편을 호소하는 이용자들의 반응이 많았습니다. 시민과학플랫폼 ‘네이처링’에 올라온 붉은등우단털파리 관찰 기록은 지난 2~8일에 3건에서 지난 9~15일에는 19건, 지난 16~22일에는 61건으로 늘었습니다. 서울 강서구에 사는 지모씨(29)는 길을 가다가 러브버그가 얼굴로 돌진하기도 했다며 살충제를 뿌려두고 자면 창문 2개 문틀마다 각각 사체가 50구가 넘게 쌓인다고 했습니다.
올해 대발생의 양상은 어땠는지, 언제쯤 끝날 수 있을지 신승관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박선재 국립생물자원관 연구관에게 물었습니다. 신 교수 연구진은 러브버그 관련 현장 연구와 유전체 분석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박 연구관은 러브버그 뿐 아니라 대벌레 등 ‘환경문제 생물종’ 연구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두 전문가는 ‘러브버그 대발생’은 오는 주말인 29~30일이 지나면 안정화될 것으로 봤습니다.
러브버그의 수명을 알면 ‘대유행’ 기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러브버그 성체는 보통 1주일 정도, 길어도 2주 정도 산다고 합니다. 신 교수는 러브버그가 성체로 대발생하기 시작한 지 일주일 정도 됐으니 이번 주 혹은 다음 주 내에는 대발생이 거의 끝나고 드문드문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습니다.
비도 영향을 미칩니다. 비가 오면 러브버그는 일시적으로 적게 보인다고 합니다. 비가 오면 잘 날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성체가 된 러브버그도 비가 올 때는 낮은 나무의 나뭇잎 뒤에서 쉬다가, 날이 맑아지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오는 29~30일 내릴 것으로 예보된 비는 러브버그에게 ‘잠시만 안녕’이 아닌 ‘마지막 인사’일 수 있다고 합니다. 기상청 중기예보를 보면 29~30일 남부지방은 정체전선이 머물면서, 중부지방은 저기압이 지나가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박 연구관은 몸체가 생각보다 약한 러브버그는 비가 세차게 오면 비행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어요.
국립생물자원관이 관찰한 결과 올해 러브버그는 지난해와 발생 범위는 유사하지만 ‘발생 밀도’는 달라진 것 같다고 합니다. 애초 2년 전 ‘러브버그 대발생’의 시초였던 은평구·경기 고양시 일대에서는 예년보다 러브버그가 덜 발생했고, 서울 관악산·양천구 등에서는 지난해보다 개체 수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현상을 러브버그가 태어나는 지역 자체가 넓어진 것으로 해석합니다. 신 교수는 지난해에는 봉산을 비롯한 주변 산에서만 러브버그가 태어나서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는 것으로 봤다며 올해 발생 양상을 보면 지난해 낳은 알이 서울 작은 산들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내년에는 어떨까요. 아직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러브버그가 무작정 확산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박 연구관은 새들도 못 보던 벌레가 나오면 ‘먹이’로 인식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며 점점 참새, 까치가 러브버그를 잡아먹는 모습이 많이 관찰되고 있어서 생태계에서 개체 수 조절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했습니다.
프랑스 총선을 일주일 남겨둔 23일(현지시간) 독일 총리도 극우 정당의 집권 가능성에 우려를 표했다. 프랑스에선 만 명이 넘는 여성들이 거리로 나서 극우 집권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이날 공영라디오 ARD에 출연해 프랑스 선거가 걱정된다며 르펜이 없는 정당이 이겼으면 좋겠지만, 이는 프랑스 국민들이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마린 르펜 하원의원은 프랑스 극우정당 국민연합(RN)의 지도자로 통하는 인물이다.
숄츠 총리의 이날 발언에는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극우 정당인 독일을위한대안(AfD)이 몸집을 키우고 있는 자국 상황에 대한 우려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AfD는 지난 9일 마무리된 유럽의회 선거에서 15.9%를 득표해 숄츠 총리가 속한 독일사회민주당(13.9%)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같은 날 프랑스에서는 수만 명의 여성들이 RN의 집권을 막아야 한다고 외치며 거리를 행진했다.
프랑스 일간 르몽드에 따르면 이날 프랑스의 30개 도시에서는 극우 반대 시위가 열려 경찰 추산 총 1만3000명이 거리로 나왔다. 여성 인권 단체 등 200개 단체로 구성된 주최 측은 약 7만5000명이 여성 인권의 상징색인 보라색 의상을 입고 시위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시위대는 RN이 집권할 경우 여성 인권이 추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지난 3월 프랑스가 세계 최초로 헌법상 권리로 보장한 임신중지권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집회에 나온 의사 에마뉘엘 피에트는 오늘 여기에 나온 건 당연히 재생산권 때문이라며 어느 나라든 극우파가 집권할 때마다 임신중지권은 공격받았다. 프랑스라고 예외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참가자인 역사 교수 줄리에트는 우리는 여성의 인권과 아이를 가질 권리에 대한 극우의 비전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며 임신중지를 반대하는 RN에 어떻게 여성들이 투표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
총선을 약 일주일 남겨둔 상황에서도 RN의 기세는 꺾이지 않고 있다. 이날 파이낸셜타임스/입소스가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RN의 지지율은 35.5%에 달해 1위를 기록했다. 경제 정책에 있어서도 RN이 신뢰도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유럽의회 선거에서 극우 정당이 압승을 거두자 오는 30일 조기 총선을 치르기로 했다. RN의 부상에 제동을 걸겠다는 목적으로 ‘승부수’를 띄운 것이다. 이후 프랑스 각계에서는 극우 집권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쏟아졌지만, 극우 돌풍은 잦아들지 않는 모양새다.
총선에서도 참패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자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지역 언론들에 보낸 기고문에서 (조기 총선은) 더 큰 혼란을 막기 위한 유일한 선택지였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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