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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 보물에서 국보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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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복한
댓글 0건 조회 44회 작성일 24-05-29 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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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순천 송광사에 있는 조선 후기 불화인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가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에서 국보로 승격 지정됐다.
국가유산청은 조선 후기의 팔상도와 영산회상도를 대표하는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를 보물 지정 21년 만에 다시 국보로 지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영산회상도’는 석가모니가 열반 직전에 인도 영취산에서 한 설법 모임(영산회상)의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한 불화를 말한다. 당시 설법 내용을 담은 경전이 천태종의 근본 경전이자 ‘화엄경’과 함께 한국 불교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묘법연화경(법화경)’이다.
‘팔상도’는 석가모니 부처의 일대기를 8개의 주제나 장면으로 압축해 표현한 불화다. 도솔천에서 내려오는 장면(도솔래의상)부터 탄생하는 모습(비람강생상), 출가(유성출가상), 설산에서 수도하는 모습(설산수도상), 열반에 드는 장면(쌍림열반상) 등 8개 주제로 구성된다.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는 영산회상도 1점과 팔상도 8점으로 구성됐다. 송광사 영산전에 봉안하기 위해 1725년(조선 영조 1)에 불화를 그리는 스님(화승)인 의겸(義謙) 등이 일괄 제작했다. 국가유산청은 한 전각에 영산회상도와 팔상도를 일괄로 일시에 조성해 봉안한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이라고 밝혔다.
팔상도의 팔상은 불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공유되는 개념이지만 이를 구성하는 각 주제와 도상, 표현 방식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다. 한국의 경우 조선 초기에는 <월인석보>에 실린 변상도(불경 내용을 압축한 그림)를 차용한 팔상도가 제작되다가 후기에 들면서 <석씨원류응화사적>의 도상으로 대체되며 바뀐다.
송광사의 팔상도와 영산회상도는 <석씨원류응화사적>을 기반으로 한 조선 후기 변화된 팔상도와 영산회상도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국가유산청은 ‘석씨원류응화사적’의 도상을 활용한 하나의 개념 속에 영산회상도와 팔상도가 제작된 일괄 불화로서 완전함을 갖추고 있다며 특히 조선 후기 영산회상도의 다양성과 인스타 좋아요 구매 팔상도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섬세한 필치의 묘사와 시공간의 전환을 자연스럽게 처리하는 구성 등 예술적 가치도 뛰어나 국보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출근 시간대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던 서울동행버스가 다음달 10일부터는 퇴근 시간대에도 운행한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운행을 시작한 서울동행버스 누적 이용객은 약 9개월 만인 지난 20일까지 1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8월 2개였던 서울동행버스 노선 수는 그해 말까지 4개가 더 늘었고,지난 7일 4개 더 추가되어 총 10개가 됐다.
서울시는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2%가 퇴근 시간 운행에도 찬성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는 현재 평일 출근 시간대인 오전 6시30분에서 8시20분 사이에 운용하던 동행버스를 6월부터 평일 오후 6시20분에서 7시10분 사이에도 운영키로 했다. 배차간격은 20분이지만 노선별로 정확한 운행 시간에는 차이가 있다.
가양역과 경기 고양시 원흥을 오가는 서울04번은 퇴근 시간대인 오후 6시30분과 50분, 7시10분에 걸쳐 3회 운행한다. 김포공항역과 경기 김포시 풍무를 오가는 서울02번도 오후 6시20분과 40분, 7시에 총 3회 승객을 맞는다.
나머지 8개 노선은 퇴근 시간대 2회 운영된다. 오후 6시20분과 40분에 운행하는 노선이 5개(서울01·03·06·07·08), 6시40분과 7시에 운행하는 노선이 3개(서울05·09·10)다. 퇴근 시간대 출발지는 대부분 서울시내 지하철역이다. 서울07번만 판교제2테크노밸리를 출발해 양재역으로 간다.
10개 노선 중 광역버스인 서울01·03·06번을 뺀 나머지 7개 간선버스 노선에서는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 기후동행카드로도 승하차할 수 있다.
서울시는 퇴근길 노선 확대를 조속히 시행하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를 신속히 펼쳤다. 시민들의 호응에 부응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및 현장 관리도 집중할 계획이라며 수도권 주민들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신규 노선을 지속해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4년간 국내 이공계 고등교육 졸업자(학사·석사·박사) 증가율이 과학기술 분야에 고용된 인력, 즉 과학기술인력의 증가율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전자공학 기술자 등 공학전문가는 중장년(40~50대) 인력 비중이 높아 빠른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최근 과학기술인력의 고용 특성과 시사점’ 보고서를 28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매해 4월 기준 국내 과학기술인력 규모는 2020년 163만3000명, 2021년 169만1000명, 2022년 179만1000명, 지난해 196만1000명으로 연평균 5.3% 증가했다.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20.0% 늘어난 것이다.
반면 이공계 대졸 이상 인력, 즉 학사·석사·박사 학위 소지자의 증가 폭은 상대적으로 작았다. 이공계 대졸 이상 인력은 2020년 495만1000명, 2021년 505만6000명, 2022년 515만4000명, 지난해 566만명으로 연평균 3.6% 늘었다.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14.3% 증가한 셈이다.
이에 대해 경총은 과학기술 분야의 고등교육 인력 양성이 일자리 창출 속도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 등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는 인력 미스매치도 심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월 기준 ICT 직종 사업체의 인력 미충원율은 26.7%에 달했다. ICT 분야 전문가의 여성 비율은 16.4%로 여성 인력 진출도 활성화되지 못했다.
공학전문가의 고령화도 심화하고 있다. 국내 공학전문가 중 50대 이상 인력 비중은 24.4%로 ICT 분야(14.5%) 대비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공학전문가의 여성 비율도 12.4%로 낮았다.
김선애 경총 고용정책팀장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대학 교육시스템 혁신과 청년·여성인력 활용 확대 등 다각적인 인재 육성정책을 통해 첨단과학 기술 인재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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