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기고]금융권 내부통제 강화 제도 정착을 위한 제안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기고]금융권 내부통제 강화 제도 정착을 위한 제안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행복한
댓글 0건 조회 15회 작성일 24-08-22 03:58

본문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7월3일 시행됐다. 기존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아래에서 라임·옵티머스 등 펀드 불완전 판매 사건과 대형은행 대규모 횡령 사건이 일어나면서 내부통제 기준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상황이었다. 이런 가운데 개정된 이번 감독규정은 금융회사의 내부통제 강화의 실효성과 실제성을 제고할 수 있는 책무구조도를 통해 경영진 책임을 명확화·명시화한다는 데 그 목적과 취지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책무구조도는 금융회사 개별 임원이 담당하는 회계·인사·영업 등 직책별 책무의 배분 내역을 기재한 문서를 말한다.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금융회사의 법령준수·건전경영·소비자 보호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업무분야별 내부통제 책임을 의미한다. 개정안은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2016년 3월부터 시행된 ‘SM&CR(Senior Managers and Certification Regime)’ 제도를 벤치마킹했다. 고위 경영자의 책임을 강조한 SM&CR 제도의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지난 8년간 운영 평가를 기반으로, 이번 입법의 핵심 키워드인 책무구조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실행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회계법인 및 로펌에서 구축한 기존 내부통제시스템의 형식적 리뉴얼을 지양하고 책임영역별 담당 임원이 내부통제 진단 및 구축의 리더가 돼 이번을 실제적인 실행혁신 기회로 삼아야 한다. 책무구조도 수립 과정에서 외부전문가 중심이 아니라 책임영역별 담당 임원이 직접 주도할 때, 내부통제 세부 항목의 학습 기회를 임원 스스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기존 IT 인트라넷에서의 확인 불가한 사각지대 리스크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내부회계관리 시스템을 이해하게 되면서 정량적 경영분석 능력 강화 계기가 될 것이며, 스스로 리스크 매니지먼트 조직문화의 변화 근거를 확보하게 될 것이다.
둘째, 책무구조도를 전사 리스크 매니지먼트 매뉴얼로 진화시켜야 한다. 금융당국의 강제사항으로 인식하는 수동적 자세에서 벗어나, 전환적·적극적 사고를 통해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및 주주 및 투자자 등의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경영안전성 보완장치의 전략적 툴로 이를 활용해야 한다.
셋째, 책무구조도에 따른 신규 내부통제시스템이 조직문화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열린 교육세미나가 필요하다. 기존의 형식적 온라인 교육에서 탈피해 임직원 참여형 열린 교육이 될 때, 내부통제시스템이 윤리경영을 통한 개인과 기업의 동반 지속가능성장의 안전한 프레임워크로 인식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점은 책무구조도 수립과정에서부터 MZ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조직구성원의 참여와 소통이 이뤄질 때, 비로소 사람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담긴 내부통제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경영리더십 시대의 중심에 서 있는 금융회사는 이제 역설적으로 인본주의적 사고로의 프레임 전환이 필요하다. 내부통제시스템의 완벽한 설계는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며, 기존 내부통제시스템은 합리적 안정성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금융사고가 일어나고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시스템이 아닌 사람의 중요성에 대한 재인식을 기반으로 이기적 동기와 이타적 협력의 가치실현 제도화가 스며들 수 있는 책무구조도의 비전을 그려야 한다.
서유기를 모티브로 한 중국의 온라인 게임 ‘검은 신화 : 오공’(오공)이 출시 첫날부터 세계적으로 커다란 성공을 거두며 흥행 기록을 새로 썼다. 침체된 중국 게임업계가 다시 활력을 되찾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반페미니즘적 마케팅 방식에는 비판도 나왔다.
21일 블룸버그통신, 중국 제일재경신문 등에 따르면 전날 오전 10시 출시된 오공은 출시 한 시간 만에 전 세계 동시 접속자 수 100만명을 넘겼으며 이날 오후 9시에는 218만명을 기록해 플랫폼 내 동시 접속자 수 2위에 올랐다. 새로 출시한 게임이 첫날부터 기존 인기 게임을 누르고 대규모 동시 접속자를 기록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날 1위는 2017년 출시된 배틀그라운드(323만명)였다.
오공은 글로벌 시장에서 사전 판매 액수만 총 4억위안(약 745억원)을 넘어 손익분기점을 넘겼다고 평가받는다. 오공은 현재 미국, 싱가포르 등 12개 국가에서 판매량 1위에 올라 있다. 일각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1000만장 이상 팔릴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오공은 중국 항저우에 본사를 둔 개발사 게임 사이언스가 개발하고 텐센트가 투자한 다중역할수행(RPG) 게임이다. 개발에 6년이 걸린 중국 최초의 AAA게임이 될 것이라고 평가받는다. AAA게임은 게임업계 비공식 용어로 오랜 시간을 들여 개발하고 시장에서 커다란 성공을 거둔 고품질 게임을 말한다. 영화의 ‘블록버스터’ 개념과 유사하다.
상하이의 직장인 첸(30)은 출시 첫날 오공을 플레이하기 위해 휴가를 냈다며 품질이 기대 이상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전했다.
세계 최대의 게임시장인 중국은 오공의 세계적 흥행에 들썩이고 있다. 중국의 거의 모든 매체들이 오공의 글로벌 성공 소식을 전했다. 관영매체들은 중국의 고전을 모티브로 한 게임이 흥행했다는 데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의미를 부여했다.
중국 관영 영문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오공의 성공은 중국 문화산업의 전반적인 수준이 높아졌음을 반영하며 또한 중국 문화산업의 잠재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레딧, 유튜브 등에서의 반응을 전하며 오공은 단순한 게임이 아니라 중국과 세계를 연결하는 문화적 교량이라며 글로벌 플레이어들이 즐거움을 누리면서 전통 중국 문화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오공의 초기 성공이 수 년에 걸친 중국 당국 규제로 코너에 몰린 400억달러(약 53조원) 규모 중국 게임산업이 자신감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은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명목으로 2021년부터 사교육과 함께 온라인 게임에 집중적 규제를 가했다.
중국게임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3년 약 832억위안 규모였던 중국 게임시장은 2021년 2965억위안까지 성장했다 2022년 8년 만에 매출이 10% 감소하며 성장세가 꺾였다. 지난해 말 중국 당국은 온라인 과금 유도 규제를 마련했다 올해 초 별 다른 설명 없이 공지를 삭제했는데 게임업계 침체를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오공의 성공이 중국 당국의 게임정책을 바꿀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오공의 마케팅 방식에 비판도 나오고 있다. 게임 사이언스가 오공 출시 전 사전 홍보 기간에 게임 리뷰어들에게 ‘코로나19 언급 금지’, ‘정치, 폭력, 페미니즘 등 선동 금지’, ‘중국 게임산업 정책 토론 금지’를 내건 사실이 해외 리뷰어들의 폭로로 밝혀지면서 큰 비판을 받았다.
포브스는 게임 사이언스가 과거에도 여성을 성적으로 소비하는 마케팅을 했다며 ‘페미니즘 선동 금지’ 등의 내부 규정은 중국 게임업계의 백래시(후퇴)를 반영한다고 짚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8,294
어제
10,838
최대
11,602
전체
1,805,457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