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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평택시, 국가 상대 미군기지 토양오염 정화비용 16억 손배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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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복한
댓글 0건 조회 24회 작성일 24-05-27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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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경기 평택시가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의 오염 토양 정화에 든 비용 16억원을 돌려받기 위해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고 22일 밝혔다.
토양 오염은 미군에 의한 것이지만 ‘한·미 SOFA 및 국가배상법’ 관련 규정에 따라 손해배상 소송은 한국 정부를 상대로 해야 한다.
SOFA 협정에 관한 민사특별법에 따르면 주한미군이 대한민국 정부 외 제3자에게 손해를 가한 때에는 국가배상법의 규정에 따라 그 손해를 국가가 선 배상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평택시는 이미 지난 2015년에 공여구역 주변지역에 대해 정화를 한 후 2016년도에 소송을 제기 일부승소 판결을 받은 바 있다. 당시 정화 비용으로 약 8억7000만원(청구금액 10억원)을 돌려받은 바 있다.
평택시가 이번에 청구하는 16억 원은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에 따라 실시한 캠프험프리, CPX훈련장, 오산에어베이스 주변지역의 토양 조사 결과 검출된 TPH(석유계탄화수소), 벤젠, 카드뮴, 아연 등 오염물질의 총 정화 비용이다.
시 관계자는 본 소송에 최종 승소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소송과는 별도로 앞으로 3년간 사후 점검을 실시해 2차 오염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미군과 협조해 부대 내 오염원 조사 및 시민참여위원회 운영 등 협력을 통해 주한미군기지 주변의 토양과 지하수가 깨끗하게 보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내주며 과도한 수수료를 받는 관행에 제동을 걸었다.
금감원은 지난 3~4월 부동산PF 취급 비중이 높은 증권·보험사·캐피탈사 총 7곳을 점검한 결과, PF 수수료가 불합리한 관행으로 산정·부과되는 사례를 다수 확인했다며 제도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26일 밝혔다.
금융회사는 건설회사에 PF대출을 내줄 때 취급·연장·자문 등 다양한 명목으로 수수료를 받고 있다. 분양률·임대율 등이 약정조건에 미달할 때 수취하는 페널티 수수료, 주간사로서 대주단을 구성·모집하는 대가로 수취하는 주선 수수료 등이 대표적이다.
문제는 금융회사들이 수수료를 산정하는 기준과 절차를 제대로 갖추지 않았다는 것이다. 금감원 점검 결과, 금융회사들은 PF 자문·주선 용역 수수료를 산정할 때 대출위험 부담에 따른 대가까지 합산하는 관행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토지 관련 계약금이나 잔금대출 등 고위험 대출을 취급한 대주 금융회사는 수수료를 통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또한 ‘어떠한 경우에도 주선 수수료 반환을 청구할 수 없다’ 등 금융회사가 차주에게 불리한 내용을 계약 조건으로 내거는 ‘갑질’도 드러났다. 만기연장 또는 중도상환 시 책정된 이자·수수료가 법정 최고이자율 20%을 넘기는지 점검하지 않는 사례도 확인됐다.
금융회사가 수행한 PF 금융용역 수수료 일부(수억원)를 본인들이 일부 지분을 가진 관계 회사가 편취하도록 한 임직원들도 적발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익 추구 행위로 법규 위반 소지가 높아 검찰 고발 조치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앞으로 금융권, 건설업계, 시장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부동산PF 수수료 제도 개선 TF을 구성할 계획이다. 올해 3분기 내로 수수료 항목의 분류와 정의, 부과 원칙과 산정 절차 등을 담은 제도개선안을 도출해 각 업권의 자율 시행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HD현대가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과 협력해 해상 액화수소 운송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
HD현대의 조선 계열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최근 경기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 R&D센터에서 쉘과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을 위한 기술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HD현대와 쉘은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공동 개발을 진행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독자 기술을 활용해 대형 액화수소 탱크와 수소화물운영 시스템 등 핵심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HD현대중공업은 수소엔진 개발과 액화수소 운반선 설계를 담당한다. 쉘은 자체 기술 개발 및 운반선 운영 등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액화수소 운반선 설계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2023년 자체 개발한 대형 수소운반선 수소화물시스템에 대해 글로벌 선급 인증기관인 DNV(노르웨이 선급협회)로부터 개념승인(AIP)을 받은 바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선박, 파이프라인 등 팔로워 구매 수소 운송 시장은 2050년 약 566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HD현대는 이번 협력을 통해 향후 본격화될 액화수소 해상운송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쉘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시장의 선두주자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캐리 트라우스 쉘 수석부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할 뿐 아니라 미래 선박을 설계하고 더 나은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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