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기업부채도 부동산 부문에 집중됐다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기업부채도 부동산 부문에 집중됐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행복한
댓글 0건 조회 19회 작성일 24-05-20 15:58

본문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최근 우리나라의 기업 대출도 부동산 부문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평균 8%씩 기업 부채가 늘어나는 가운데 부동산 부문에서 부채 감축을 위한 정책이 꾸준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지적된다.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우리나라 기업부채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보면, 국내 기업 부채는 지난해 말 2734조원으로 2018년 이후 6년간 1036조원 증가했다.
국내 기업부채의 증가는 공기업보다 민간기업에서, 대출금 형태로, 비은행에서 주로 이뤄졌다. 기업부채 증가속도는 특히 2010~2017년 사이에는 연평균 4.3%씩 증가했으나 2018년부터 2023년까지는 명목성장률(3.4%)를 크게 넘어서는 8.3% 수준으로 높아졌다. 2022년 3분기에는 전년동기대비 증가율이 12.2%까지 치솟았다. 다만 2022년 하반기 이후에는 고금리 및 부동산시장 부진 등의 영향으로 증가세가 비은행 대출을 중심으로 빠르게 둔화하면서 지난해 기업부채 증가율(4.5%)은 코로나19 이전 장기평균(4.8%) 아래로 내려왔다.
한국의 기업 부채는 국제결제은행(BIS) 통계 기준 주요 39개국 가운데 2017년 말에는 16위였으나 지난해 말 중국(167%), 스웨덴(153%), 프랑스(151%), 스위스(146%), 노르웨이(142%), 벨기에(129%), 덴마크(129%)에 이어 8번째(124%)를 차지했다. 부채 비율이 늘어났다는 뜻이다.
특히 한국의 부채는 2010년대 중반 이후 부동산 경기 활황과 함께 부동산업에 대한 대출이 급증했다. 2018~2023년 중 부동산업 대출 잔액은 301조원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기업부채 증가 규모의 29% 수준이었다. 명목GDP 대비 부동산 대출 잔액 비율도 2017년 13.1%에서 지난해 말 24.1%로 높아졌다. 비은행권에서 2010년 중반 이후 수익성이 높은 부동산개발 대출(PF 대출, 토지담보대출 등)을 중심으로 기업대출을 크게 확대한 영향이다.
코로나19 시기 이뤄진 개인사업자 금융지원 조치도 기업부채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2017∼2019년 연평균 24조원수준이던 개입사업자 대출 증가 폭은 코로나19 피해기업 보증 지원·대출 상환 유예 등의 영향으로 2020∼2022년 연평균 54조원으로 크게 확대됐다. 연평균 10%씩 증가하다 15%씩 증가폭이 늘어난 것이다. 한은은 앞으로 이 지원조치는 점차 정상화되면서 부채 조정이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부동산업과 개인사업자를 제외한 일반기업의 경우 2020년 이후 대기업을 중심으로 영업자금 수요와 시설투자 자금 수요가 모두 늘면서 부채가 증가했다.
한은은 기업부채 중 생산성이 높지 않은 부동산 부문으로 몰리면 국가 경제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은 만큼, 앞으로 통화정책 전환 과정에서 금융기관의 신용공급이 부동산 부문으로 집중되지 않도록 대응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류창훈 한은 금융시장국 시장총괄팀 과장은 기업부채를 총량지표 등을 통해 경직적으로 관리하기보다는 부문별로 관련 리스크를 줄여나가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며 부실우려가 높은 PF대출 등 구조조정을 통해 부동산 부문의 부채를 점진적인 축소를 유도하는 기조를 일관되게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광화문광장과 청계광장 주변에 세계 70개국의 도시 문화를 즐기는 자리가 마련된다.
서울시는 오는 24~26일 광화문 일대에서 ‘2024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광화문광장과 청계광장, 청계천로에서 3일간 진행되는 축제에는 70개국 대사관·문화원이 참여한다. 코로나19 확산 후 가장 많은 규모다.
1996년 ‘서울시민의 날’ 제정 기념으로 처음 열린 이 축제에서 매년 큰 관심을 받는 것은 음식이다.
올해는 46개국의 음식과 16개국의 디저트를 맛볼 수 있다. 청계천 북단까지 확대된 음식거리는 청계천로에 벨기에의 와플, 오스트리아 굴라쉬, 헝가리 란고시, 브라질 아사이볼, 콜롬비아 아레파, 모로코 코프타 등이 준비된다. 청계광장에는 에콰도르의 엠파나다, 체코 말렌카 케이크, 파라과이 구아바 주스, 콜롬비아 커피 등 디저트 부스가 늘어선다.
‘K-푸드존’에서는 라면과 바나나우유, 우유생크림빵 등을 시식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다회용기 사용을 늘리는 등 대사관들과 친환경 축제를 하기로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24일 개막식에서는 광화문광장~세종대로 일부 구간을 따라 한국 전통 취타대를 선두로 대사관, 주한 외국인, 친선우호 9개 도시 공연단과 시민들이 축하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축제 마지막 날 광화문광장 육조마당에서는 ‘인터내셔널 멍때리기’ 대회가 열린다. 각국 전통의상을 입은 외국인들과 시민들이 참가해 아무 움직임 없이 오래 앉아있는 경쟁을 하는 경기다.
이해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 도심에서 세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가 역대 최대 규모로 3일간 열린다며 글로벌 도시, 서울로 각인될 수 있도록 풍성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자주 사 먹던 김밥 김 가격이 두 배 가까이 올랐어요. 원초값이 올랐다더니 예전 100장 가격이 지금 50장 가격이 됐더라고요. 김밥 자주 먹는 집인데 걱정이에요.
40대 주부 최모씨는 얼마 전 마트에 갔다가 껑충 오른 김 가격을 보고 깜짝 놀랐다. 그마저도 몇개 남아 있지 않아 얼른 집어 왔다며 요즘 김 때문에 난리라더니 진짜였다고 혀를 내둘렀다. 김밥을 파는 분식집이나 반찬으로 김을 내놓는 식당들도 요즘 시름이 깊다. 계속 오르는 김 가격에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김은 오늘이 제일 싸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서울 서대문구 대학가에서 10년 가까이 장사를 해온 한 분식집 사장은 다른 재료도 아니고 김 때문에 속을 썩일 줄은 몰랐다며 (김값이) 여기서 더 오르면 김밥 판매를 관둬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가격 상승세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김밥에 쓰이는 마른김의 월평균 도매가격은 한 속(100장, 260g)당 1만89원으로 처음으로 1만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같은 기간(5603원)과 비교하면 1년 만에 80% 넘게 오른 수치다. 밥반찬으로 즐겨 먹는 조미김 가격도 줄줄이 인상됐다. 대천김, 광천김, 성경식품 등 중견 조미김 제조업체 3곳이 가격을 인상한 데 이어 업계 2위 대기업인 CJ제일제당도 이달 초 김 제품 가격을 평균 11.1% 올렸다.
물가가 급등할 때에도 가성비 반찬으로 식탁을 지키던 김이 이처럼 ‘비싼 몸’이 된 이유에는 기후변화로 인한 김 작황 부진이 있다. 근데 국내 작황 때문이 아니다. 2024년산 국내 물김(원초 상태의 김으로 마른김의 원료) 생산량은 약 1억5000만 속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6% 증가했다. 문제는 일본과 중국의 원초 흉작이다.
특히 한국에 이어 두 번째로 김 생산량이 많은 일본이 최근 이상고온으로 바다 온도가 상승하고 적조 현상이 발생하며 원초 생산이 급격히 줄었다. 한·중·일은 전 세계 김 생산을 담당하는 주요 3국으로 한국이 전체 생산량의 65~70%, 일본이 25~30% 정도를 차지하는데, 일본 생산량이 절반 정도 쪼그라들며 한국산 김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이다. 일찌감치 한국산 김 대량 구매에 나선 일본 식품업체들을 비롯해 수출로 물량이 빠져나가며 국내 소비자들에게 공급할 김이 부족한 상황이 됐다.
‘K푸드’ 열풍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한국 김의 인기가 치솟은 것도 배경이 됐다. 최근 몇년 사이 미국을 중심으로 냉동김밥과 김스낵 등 김을 재료로 하는 음식이 큰 인기를 끌었다. 미국 대형 식료품점 체인인 ‘트레이더조’에서는 지난해 출시된 냉동김밥이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매장마다 냉동김밥을 사기 위한 오픈런이 벌어졌을 정도다. 김은 지난해 해외 수출액 1조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 ‘검은 반도체’라는 별명도 얻었다.
업계 김 전문가로 통하는 김가영 동원F&B 마케팅부문 차장은 한국 김이 꾸준히 품질을 높이며 경쟁력을 키워온 결과라고 말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일본 김이 ‘고급 김’의 대명사처럼 여겨졌지만 이제 품질과 기술, 생산량 등 모든 면에서 한국 김을 따라올 제품이 없다는 것이다.
겨울 찬 바다에서 자라는 김은 고온과 병충해에 약해요. 미역보다 얇아 이물질도 잘 끼고요. 한국은 고품질의 이물질 없는 김을 만들기 위해 지난 10년간 기술과 장치산업에 집중 투자해왔어요. 온난화와 수온 상승에 대비해 고온과 병충해에 강한 김 종자를 개발했고 이물질 선별 기술도 탁월해요.
다만 부족해진 국내 공급량을 늘리기에는 당장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다. 김 차장은 한국 김 선호와 글로벌 소비가 확대된 가운데 주변국들의 작황 부진까지 겹쳐 작년부터 일본을 비롯한 각국 업체들의 한국 김 확보 경쟁이 치열해졌다며 하반기에도 가격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 전남 바다와 서해안에서 자라는 김은 본래 귀한 음식이었다. 13세기 말 <삼국유사>에 처음 등장하는 김은 ‘신라시대 왕의 폐백 품목’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김’이라는 이름이 붙게 된 데에는 재미난 일화가 전해진다. 조선시대 인조 임금이 수라상에 오른 검은 바다풀을 맛있게 먹고 무슨 음식인지 물었는데, 한 신하가 음식 이름은 모르고 전남 광양에 사는 김여익이란 자가 만든 음식이라 답하자 그의 성을 따 ‘김(金)’이라 부르게 했다는 이야기다. 우스개 같지만 광양에는 김여익을 기리는 유지가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을 만큼 정설에 가깝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대부분 가정에서 시장에서 사온 생김에 기름을 바르고 소금을 뿌려 한 장 한 장 구운 김을 식탁에 올렸다. 부엌 한쪽, 기름 마를 날이 없었던 김 붓에서는 1년 365일 고소한 참기름 냄새가 솔솔 풍겼다. 집마다 소금과 기름이 다르고 굽는 시간에도 차이가 있다 보니 김 맛도 각기 달랐다. 조미김이 대중화된 후로는 대부분 김을 사 먹는다. 포장기술의 발달로 유통 과정 중 습기로부터 김을 보호하고 기름에 젖는 것을 방지해 집에서 김을 굽지 않고도 갓 구운 듯 바삭한 김을 맛볼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고소하면서도 영양가 높은 한국 김은 ‘슈퍼푸드’로 주목받으며 해외 입맛까지 사로잡았다. 냉동김밥의 인기와 함께 건강에 좋은 ‘비건’(채식) 음식, ‘글루텐 프리’(Gluten-free·글루텐이 없는) 식재료로도 입소문이 났다.
해조류를 잘 먹지 않는 서양에서는 한때 김을 ‘블랙 페이퍼’(Black Paper·검은 종이)라고 부르며 혐오식품 취급을 하기도 했지만 이제 스낵으로 즐긴다. 실제로 우리나라 김은 해외에서 일반 김, 김부각, 김튀김 등 다양한 간식으로 가공돼 판매 중이다. 한입 크기로 잘라 바삭하게 튀긴 김은 가볍게 집어 먹기 편한 데다 고칼로리인 감자칩 등에 비해 건강에 좋아 이만한 웰빙 간식이 없다. 우리나라 김이 수출되는 나라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캐나다, 태국, 호주, 대만 등 120개국에 달한다.
2019년 프랑스 유력 일간지 ‘르몽드’에는 한국의 해조류 섭취에 관한 흥미로운 기사가 소개된 적이 있다. ‘지구를 위해 해조류를 요리하는 한국’이라는 기사다. 한국인이 지구를 지키기 위해 김을 먹는다고? 어찌 됐든 맛있어서 즐겨 먹는 해조류가 탄소 배출을 줄이는 건 사실이다. 바다에서 자라는 해조류는 토지 오염을 줄이고 온실가스 감량에 큰 효과가 있다.
하지만 지구를 지키는 해조류는 정작 기후변화로 위기에 처해 있다. 지구 온난화로 바다 수온이 급상승하며 바다 식생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수온 상승은 특히 3~10도 정도의 겨울철 찬 바다에서 자라는 김 양식에 치명적이다.
김 양식은 바닷물이 차가워질 때부터 시작해 수온이 오르기 전 수확한다. 통상적인 김 생산 시기는 해상 양식을 기준으로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인데,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면 김 생산 가능 시기가 짧아지고 양식지가 점차 북상해 재배 면적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전 세계 해양 온난화가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역시 해수면 온도가 급격히 오르며 지난해 한반도 연안의 연평균 해수면 온도는 국내에서 관측을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시작한 199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19.8도)를 기록했다. 이대로라면 80년 후 남해안에서 김 생산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이미 도래한 위기에 김의 미래를 지키기 위한 기술이 속속 개발 중이다. 충남수산자원연구소는 겨울철 수온 상승으로 김 채취 가능 시기가 짧아짐에 따라 고수온에 적응하는 ‘광온성 김’을 개발하고 있다. 김을 바다가 아닌 육상에서 재배하는 기술도 나왔다. 풀무원은 2021년부터 육상에서 김을 양식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착수해 최근 국내 최초로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육상 양식 김을 선보였다. 바이오리액터(생물 반응조)로 불리는 큰 수조에 바다와 동일한 김 생육환경을 조성하고 김을 양식하는 방식이다. 육상 양식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품질이 일정한 물김을 사계절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육상 양식은 연중 생산이 가능해 국내 김 산업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3년 이내에 보급형 김 육상 양식 모델을 개발해 어민들에게 기술을 이전하고, 실제 어민들이 생산한 김을 가공해 판매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 집 김만 먹어요 요즘 소문 난 김 먹어보니...
옥화식품 ‘옥돌구이김’
밥과 함께 입에 넣자마자 진한 풍미가 올라온다. 깊고 구수한 맛이 일품. 들기름 향도 진해서 씹을수록 고소하게 맛이 살아난다. 커피로 치면 다크로스트의 느낌. 밥반찬으로 제격이다.
용인시장 ‘밥엔김’
그냥 먹었을 땐 평범하다 싶었는데 밥과 같이 먹는 순간 뜨거운 기운과 함께 은은한 풍미가 살아난다. 자극적이지 않은 고소함이 입안을 가득 채운다. 묘한 매력에 다른 반찬에 손이 갈 겨를이 없다.
소문난오부자 재래김
적당히 짭짤하면서도 기름 향이 강하지 않고 깔끔하다. 바삭한 식감이 스낵 같은 느낌으로 부담 없이 계속 먹게 된다. 밥반찬으로 먹어도 좋고 맥주 안주로도 좋다.
하동녹차 명란김
가수 아이유의 최애간식으로 소개돼 ‘아이유김’으로 유명해졌다. 조미김에 녹차분말과 명란을 첨부한 것이 의외의 조화를 이룬다. 살짝 매콤한 맛이 매력. 입안에서 톡톡 터지는 명란의 식감이 중독성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6,002
어제
1,747
최대
11,602
전체
1,667,296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